삼성전자 휴대폰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AS 서비스는 최악 (갤노트 8.0 AS 의뢰 경험기, galaxy note 8.0 수리서비스)
갤럭시 노트 8.0 와이파이(wifi) 16GB를 새것으로 구매한 것은 지난 8월 1일.
손안에 들어오는 사이즈나 펜의 기능이 너무 맘에 들어서 케이스도 사서 끼우고
애지중지 사용하는 중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10일만에 발생했다.
10일간 애지중지 사용하던 노트를 처음으로 딱 한번 바닥에 떨어트린 것이다.
높이는 키 170cm의 내가 섰을 때 배 높이였고, 책상위에 있던 갤노트 8.0이
책상의 흔들림에 의해 땅에 떨어진 것이다.
그렇다보니 집어던지듯 떨어진 것도 아니었고 일반적인 낙하였다.
떨어지기로는 갤럭시 노트 8.0의 화면 부분이 정확히 바닥을 향해 떨어졌다.
바닥은 대리석 같은 재질이었다.
떨어지자마자 들어보았는데,
좌측 하단의 베젤부분 강화유리가 금이 갔다.
다행스럽게도 액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다음 날 날이 밝자마자 삼성전자 AS센터에 전화를 해봤다.
상황을 설명했더니 교체비용은 부품비 11만원과 공임료 1.9만원을 더하여
약 13만원의 금액이 발생한다고 하였다.
순간 귀를 의심했다. 아니, 유리한장 깨진거 가지고 13만원이라니?
갤럭시 노트 8.0의 최저가가 43만원 수준인 상황에서
새기계 값의 1/3에 육박하는 값을 유리한장 가는 값에 내라고?
삼성전자 휴대폰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애프터서비스는 최악 (갤노트 8.0 애프터 서비스 의뢰 경험기, galaxy note 8.0 수리서비스)
전화를 끊고 고민하다가 다시한번 삼성전자 수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봤다.
왜 13만원이나 하냐 물었더니, 액정과 유리가 함께 들어있어서 13만원이란다.
난 유리만 깨졌다고 다시한번 되물었으나 돌아온 답변은 동일했다.
자신들이 갖고 있는 도면 상 액정과 강화유리는 함께 교체하는 것이란다.
사설 수리점을 찾아봤다.
사설 수리점들에서는 강화유리와 액정을 각기 수리해주고 있었다.
심지어 이베이나 아마존닷컴에서는 강화유리와 수리세트를 약 45달러에 살 수 있었다.
하지만 난 내 손으로 기계에 손을 대거나 사설수리를 했다간
추후 공식 AS를 받지 못할 것이 싫어서 어떻게든 공식 수리를 받고 싶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긴다. 강화유리만 깨졌는데 도대체 왜 액정까지 생돈주고 갈아야 하는가?
알아본 바로는 공정상 액정과 강화유리를 꼭 함께 생산해야하는 것도 아니고,
분리가 어려운 것도 아니다. 그저 케이블 하나로 액정과 유리가 연결되어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상식적으로 강화유리가 액정을 덮고 있기 때문에,
강화유리만 깨지는 경우가 훨씬 많다.
그리고 상식적으로 액정보다는 강화유리가 더 저렴하다.
삼성전자는 이점을 악용해서 AS받는 고객들에게
강화유리만 깨진경우에도 액정을 끼워팔기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끼워팔기다.
나는 삼성의 내부지침의 노예가 되기 위해 갤럭시 노트 8.0을 구매한 것이 아니다.
내부지침에 따라 돈을 달라면 다 내주기 위해 그런 것이 아니다.
애초에 딱 한번 떨어진 것으로 유리가 깨진 것을 보고도 어이가 없었고,
그 자체로 배송이나 제작중에 내부 결함이 있다가 약한 충격에 바로 깨진 것으로도 여겨졌으나,
일단 여기까지는 검증이 불가능하니 접어두도록 하자. 재수가 없는 것도 내 책임이지.
하지만, 나는 내가 고장내지 않은 부품까지 값을 지불할 의무는 없다.
이는 같은 의미로, 내가 손상시킨 부분의 부품값만 지불하고 수리받을 권리도 있다.
내가 삼성의 기기를 살때에는 삼성의 AS에 관한 권리까지 함께 구매한 것이기 때문이다.
설령 그것이 계약과 약관에 들어있다해도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
액정과 유리는 충분히 기술적으로 쉽게 분리 가능하며,
이는 부정당한 계약의 사례이다.
나는 이에 관하여 소비자 보호원에 민원을 넣어둔 상태이다.
추이를 지켜본 후 후기를 역시 게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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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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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야
2013.09.02 13:43
걍 사설에서 수리하세요. 어차피 걔네 몰라요 ㅋ 그리고 삼성에서 as하실꺼면 내 강화유리 안깨진거는 달라고 하세요 ^^ -
그림자
2013.09.17 11:31
삼성의 AS는 삼성에서 하는 것이 아니고 외주를 주었기 때문에, 그 외주 회사의 최대이익 창출이라는 시장원리를 적용해서 그렇게 하는거라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기업정서는 아주 후진국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국내 소비자는 완전한 봉입니다. 즉, 우리는 '봉'인 것입니다. -
나도 피해자
2014.05.28 04:08
후기가 궁금한데 어떻게 됐나요? -
소비자는 봉
2014.10.02 09:37
삼성 휴대폰 보증기간 1년 입니다.
1년후 제품 하자로 인한 불량 부품 교체는 다 소비자 몫이구요.
삼성 휴대폰 딱 1년 좀 넘겨 쓰니깐 불량 발생 함디다..
다신 안산사 삼성제품...